체 (수학)


(체론에서 넘어옴)


(體, 독일어: Körper, 프랑스어: corps, 영어: field)는 추상대수학에서 사칙연산이 자유로이 시행될 수 있고 산술의 잘 알려진 규칙들을 만족하는 대수 구조이다. 모든 체는 가환환이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체를 연구하는 추상대수학의 분야를 체론(體論, 독일어: Körpertheorie, 프랑스어: théorie des corps,영어: field theory)이라고 한다.

목차

정의


가환환나눗셈환이다. 구체적으로, 다음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가환환 \({\displaystyle (K,+,-,\cdot ,0,1)}\)을 체라고 한다.

임의의 체의 기호는 보통 영어: field 필드[*]독일어: Körper 쾨르퍼[*]의 머릿글자를 따서 Fk 또는 K 등으로 쓴다.

체의 준동형으로서의 준동형과 같으며, 체 사이의 환 준동형체의 확대라고 한다. 체의 확대는 항상 단사 함수이다.

성질


환론적 성질

모든 체는 다음 조건들을 만족시킨다.

가환환 \({\displaystyle R}\)에 대하여, 다음 조건들이 서로 동치이다.

따라서, 체 \({\displaystyle K}\)의 스펙트럼 (=0차원 \({\displaystyle K}\)-아핀 공간) \({\displaystyle \operatorname {Spec} K}\)는 한원소 공간이다.

체 위의 모든 가군들은 자유 가군이며, 이러한 가군을 벡터 공간이라고 한다.

범주론적 성질

체와 체의 확대범주 \({\displaystyle \operatorname {Field} }\)는 가환환의 범주 \({\displaystyle \operatorname {CRing} }\)의 충만한 부분 범주이다. 이 범주에서는 이나 쌍대곱이 존재하지 않는다.

집합의 범주로 가는 망각 함자 \({\displaystyle \operatorname {Field} \to \operatorname {Set} }\)가 존재한다. 다른 대수 구조의 범주와 달리, 망각 함자는 수반 함자를 갖지 않는다. 즉, "자유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체의 모임이 대수 구조 다양체를 이루지 않기 때문이다.

체의 범주에서, 모든 사상단사 사상이다. 체의 범주는 연결 범주가 아니며, 연결 성분들은 각 체의 표수 \({\displaystyle p=0,2,3,5,\dots }\)에 대한, 표수 \({\displaystyle p}\)의 체들의 범주 \({\displaystyle \operatorname {Field} _{p}}\)이다. \({\displaystyle \operatorname {Field} _{p}}\)의 시작 대상유한체 \({\displaystyle \mathbb {F} _{p}}\) (\({\displaystyle p>0}\)) 또는 유리수체 \({\displaystyle \mathbb {Q} }\) (\({\displaystyle p=0}\))이다. 끝 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형 이론적 성질

체는 가환환의 부호수 \({\displaystyle \langle +,\cdot ,-,0,1\rangle }\)의 대수 구조이다. 이 구조가 체를 이루려면, 가환환의 공리에 추가로 다음 성질을 만족시켜야 한다.

\({\displaystyle \forall a\exists b\colon ab=ba=1}\)

이는 존재 기호 \({\displaystyle \exists }\)가 사용되었으므로 방정식형 공리가 아니다. 따라서, 체의 모임대수 구조 다양체를 이루지 않는다. 이에 따라, 체는 대수 구조 다양체의 일반적인 성질(직접곱의 존재, 자유 대수의 존재)들을 공유하지 않는다.

물론, 방정식형 공리에 국한하지 않는다면, 체는 1차 논리로 공리화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완전체대수적으로 닫힌 체 등은 1차 논리로 공리화할 수 있고, "체의 표수가 \({\displaystyle p}\)"라는 사실 역시 1차 논리로 공리화할 수 있다. 반면, 어떤 체가 유한체라는 사실은 1차 논리로 공리화할 수 없다. 즉, 유한체의 1차 논리 이론은 무한 모형을 갖는다. 주어진 표수의 대수적으로 닫힌 체의 이론은 모든 비가산 크기에서 유일성(영어: categoricity)을 보인다. 즉, 주어진 표수 및 비가산 크기의 대수적으로 닫힌 체들은 모두 서로 동형이다.

분류


모든 체 \({\displaystyle K}\)는 체의 표수 \({\displaystyle \operatorname {char} K}\)로 일차적으로 분류된다. 표수 \({\displaystyle p}\)는 0이거나 소수이다.

모든 체 \({\displaystyle K}\)는 항상 다음과 같은 체의 확대로 나타낼 수 있다.

\({\displaystyle K/K_{\text{tr}}/K_{0}}\)

여기서

특정한 종류의 체들은 완전히 분류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모든 유한체집합의 크기에 의하여 완전히 분류되고, 모든 대수적으로 닫힌 체는 표수와 초월 차수에 의하여 완전히 분류된다.


체의 예로는 다음이 있다.

다음은 체를 이루지 않는 환들이다.

참고 문헌


같이 보기


외부 링크





분류: 체론


데이트: 15.03.2021 11:44:36 CET

출처: Wikipedia (저자들 [역사])    Lizenz: CC-by-sa-3.0

변화들: 모든 그림과 그와 관련된 대부분의 디자인 요소가 제거되었습니다. 일부 아이콘은 이미지로 대체되었습니다. 일부 템플릿이 제거되거나 (예 : "문서 확장 필요) 할당되었습니다. CSS 클래스가 제거되거나 조화되었습니다.
기사 또는 카테고리로 연결되지 않는 위키백과 특정 링크 (예 : "레드 링크", "편집 페이지 링크", "포털 링크")는 제거되었습니다. 모든 외부 링크에는 추가 이미지가 있습니다. 약간의 디자인 변경 외에도 미디어 컨테이너,지도, 내비게이션 상자 및 음성 버전이 제거되었습니다.

부디 을 알아차리다 주어진 콘텐츠는 주어진 시점에 위키백과에서 자동으로 가져 오기 때문에 수동 확인이 가능했고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kowiki.org는 획득 한 콘텐츠의 정확성과 실제 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현재 잘못된 정보 나 부정확 한 표시가있는 정보가있는 경우 언제든지 문의하기: 이메일.
또한보십시오: 법적 고지 & 개인 정보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