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연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는 서기 184년 황건적의 난부터 서기 280년까지 중국 대륙에서 벌어진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집필한 중국의 대표적 연의(고전역사소설)로, 명나라나관중이 쓴 책이다. 서진(西晉)의 진수가 집필한 《삼국지》와 배송지의 《삼국지주(三國志註)》에 수록된 야사와 잡기를 근거로, 《전상삼국지평화》(全相三國志平話)의 줄거리를 취하여 쓴 작품이다. 원래 이름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여 모두 24권 240칙(則)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로, 중화권에서는 《삼국연의》(三國演義)라고 하며, 영미권에서는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라는 영문 제목으로 잘 알려져 있다[1].

오늘날 전하는 《삼국지연의》는 가정 1년인 1522년에 판각한 최초 판본은 “가정본(嘉靖本)”, 혹은 나관중의 성을 따서 “나본(羅本)”이라 하며, 명나라 때 전해지던 《삼국지연의》의 읽기 불편한 점을 청나라 때 모종강이 읽기 쉽게 다시 엮은 “모본(毛本)”이 있다.[2]

목차

내용


이야기는 184년(후한 영제 중평(中平) 원년)으로부터 280년(진 무제 태강(泰康) 원년)에 이르기까지의 이른바 삼국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삼국지 연의는 기본적으로 유비가 주인공이며, 모든 에피소드는 유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당시는, 중국 인구사에 따르면 한나라 중기 5600만명이었던 인구가 한나라 말 극심한 혼란기에 3000만 명으로 줄었으며, 삼국지 시대에는 1600만명으로 인구가 급감한, 전란으로 인한 참담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3]

등의 이야기가 극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특히 제갈량은 후대 독자에게 인상적으로 남아 있다.

《삼국지연의》는 《수호전》, 《서유기》, 《홍루몽》과 함께 중국 4대 기서로 꼽힌다.

한국과 일본에 준 영향


대한민국일본에서도 《삼국지연의》는 인기가 대단히 많은데 대한민국에서는 예로부터 '중국 = 삼국지'로 등식화되었으며, 일본 만화가 요코야마 미쓰테루가 이를 만화로 각색하고, 총47화의 애니메이션까지 제작하였다. 왕부림 감독이 제작한 드라마 《삼국연의》가 있는데, 이는 요코야마의 만화 삼국지와 더불어 최고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NHK에서 제작한 인형극 《삼국지》도 볼만한 작품이다. 최근에는 삼국지연의를 패러디한 애니메이션 《강철 삼국지》도 나왔는데, 이는 오나라의 관점에서 제작한 것이다. 이밖에도 많은 작품이 만들어지고 있다(예를 들면 만화 《삼국지 장군전》 등).

이문열 등 대한민국의 많은 소설가가 《삼국지연의》를 번역했으나,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은 당시 적대 상태였기 때문에, 그들은 거의 한결같이 당시 외교 관계를 맺고 있는 중화민국에서 원본을 가져왔다. 그러나 중화민국에서 가져온 그 원본은 나본을 각색한 모본으로서 제대로 된 원본 《삼국지연의》가 아니었고, 지명이나 인명 등에서의 오류도 심각했다. 그러나 1992년 이래, 한·중(중화인민공화국|중공) 수교로 중화인민공화국에 있는 《삼국지연의》 원문 문서가 대거 대한민국에 소개되었다. 그로 인해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의 문서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나본을 번역한 번역본 역시 대한민국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다. (일례로, 인민문학출판사의 삼국지연의가 황석영의 번역본 검증에 창비사에서 사용됨)

2009년에는 중화인민공화국의 북경휘황동화공사와 일본의 퓨처 플래닛의 합작으로 애니메이션 《최강무장전 삼국연의》가 제작되어 CCTV에서 방영되었는데, 원작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4] 2010년 4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일본 TV오사카에서도 방영되었다.[5]

나관중본 계열 현대어역

모종강본 계열 현대어역[6]

요시카와 에이지본 계열[13]

기타 계열

만화

등장인물


《삼국지연의》의 총 등장인물의 수는 1233명이다.[15]

가공의 인물

삼국지연의는 역사 소설(통속연의란 제목 자체가 이런 뜻을 담고 있음)로서 역사에는 없는 가공의 설정들을 많이 등장시켰다. 그 예로, 소설의 초반부에서 등장하는 유비, 관우, 장비 세 사람의 결의형제(도원결의)는 유비, 관우, 장비가 매우 가까운 관계에 있었다는 기록을 바탕으로 한 창작이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실제 삼국지에서 등장하지 않는 인물들을 나관중의 창작에 의해 만들어서 등장시킨 가공의 인물들이 존재한다. 나관중은 극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이러한 가공의 인물들을 소설에 추가했다. 이 중에는 관색과 같이 삼국지연의 이전의 민담 등에 등장하는 가공인물들을 나관중이 채택해서 투입한 사례도 있다.

연표


184년 - 황건적의 난.[16]발발. 도원결의

189년 - 후한 영제의 사망. 십상시의 난

190년 - 반동탁 연합군 결성. 한 왕조, 동탁에 의해 낙양에서 장안으로 천도

192년 - 연환지계. 여포, 동탁을 살해

200년 - 관도 대전

202년 - 강유 출생

207년 - 삼고초려

208년 - 적벽 대전

219년 - 유비의 한중왕 등극. 관우의 사망

220년 - 조조의 사망. 후한의 멸망. 위나라의 성립

221년 - 촉한 성립 - 장비 사망

222년 - 이릉 전투

223년 - 유비의 사망. 제갈량의 남만 정벌

227년 - 출사표. 제갈량의 북벌시작

229년 - 손권이 황제가 됨. 오나라의 성립

234년 - 오장원 전투. 제갈량의 사망

263년 - 촉나라 멸망

265년 - 위나라 멸망. 진나라(서진)의 성립

280년 - 오나라 멸망. 삼국 통일

현대의 삼국지연의


게임화

영화화

같이 보기


각주


  1. 그리고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유비가 주인공이다 라고 생각하지만 삼국지연의는 조조가 주인공이다.
  2. 하지만 그것을 “모종강 저의 《삼국지연의》”라고는 따로 부르지 않으며, 그것까지도 “나관중 저의 《삼국지연의》”라고 주로 부른다.
  3. (중국어 위키피디아 '중국인구사' 참조) [1]
  4. “보관된 사본” . 2009년 4월 6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4월 6일에 확인함. 
  5. 三国演義 l 毎週日曜あさ9時30分〜 | TVO テレビ大阪 l
  6. 우리의 삼국지 이야기, 서울 역사 박물관 도록, 2008
  7. 박태원은 양백화를 사사하다. 박태원은 양백화보다 더 자연스러운 현대 한국어를 지향했으며 이후 월북하여 북한에서 집필을 마쳤다. 박일영(구보의 아들)이 쓴 완역 박태원 삼국지 서문.
  8. 최영해는 박태원 삼국지를 인쇄한 정음사의 사장으로 월북 뒤 박태원이 남긴 원고에 추가적으로 자신의 번역을 더하여 차명출간했다. 박태원이 남긴 원고 중 일부는 서울수복 후 출간되지 못한 채 박일영과 그 모친에 의해 태워졌으며 최영해가 추가한 부분은 그 소실된 부분에 해당된다. 이 최영해 삼국지가 있었기 때문에 월북작가 박태원의 삼국지는 80년대 중반까지 반공일변도의 남한에서 읽힐 수 있었다. 최영해는 외솔 최현배의 큰아들이기도 하다. 박일영이 쓴 완역 박태원 삼국지 서문.
  9. 재중동포 리동혁은 그의 저서 《삼국지가 울고 있네》(서울: 금토, 2003)에서 이문열 평역 삼국지의 오역을 집중적으로 지적한 바 있다.
  10. 삼국지 무엇을 읽을것인가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
  11. 정원기 삼국지 연구소
  12. 리동혁 역, 본삼국지 (서울: 금토, 2005), p.18
  13. 일본의 삼국지 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요시카와 에이지 본은 국내에도 큰 영향을 끼쳐 한 때는 한국에서 이 본이 오히려 정본 삼국지로 알려졌다. 유비가 방으로 보고 한숨을 쉬는 장면으로 시작하는 것은 나관중의 것이고, 초반부에 유비가 차를 사러 떠나는 이야기가 나오거나 요시카와 에이지가 창작한 인물인 홍부용이 출연한다면 요시카와 에이지 본일 확률이 매우 높다.
  14. 일본과 경성(경성일보 1939.9.20~1943.9.14)에서 동시에 연재. 조조 정통론의 시각을 가지고 있음.
  15. 심백준, 《삼국연의 사전》.
  16. 역사를 보는 시각에 따라 민란이 아니라 농민군 봉기(민중 봉기)로 보기도 한다. 《장정일 삼국지》도 그런 입장을 취하고 있다.
  17. 예시 게임 작품으로는 그랑삼국과 찐삼국 등이 있다.

참고 자료





분류: 삼국지연의 | 명나라의 소설 | 연의 | 삼국지를 바탕으로 한 작품 | 14세기 소설 | 명수 3


데이트: 15.03.2021 10:28:05 CET

출처: Wikipedia (저자들 [역사])    Lizenz: CC-BY-SA-3.0

변화들: 모든 그림과 그와 관련된 대부분의 디자인 요소가 제거되었습니다. 일부 아이콘은 이미지로 대체되었습니다. 일부 템플릿이 제거되거나 (예 : "문서 확장 필요) 할당되었습니다. CSS 클래스가 제거되거나 조화되었습니다.
기사 또는 카테고리로 연결되지 않는 위키백과 특정 링크 (예 : "레드 링크", "편집 페이지 링크", "포털 링크")는 제거되었습니다. 모든 외부 링크에는 추가 이미지가 있습니다. 약간의 디자인 변경 외에도 미디어 컨테이너,지도, 내비게이션 상자 및 음성 버전이 제거되었습니다.

부디 을 알아차리다 주어진 콘텐츠는 주어진 시점에 위키백과에서 자동으로 가져 오기 때문에 수동 확인이 가능했고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kowiki.org는 획득 한 콘텐츠의 정확성과 실제 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현재 잘못된 정보 나 부정확 한 표시가있는 정보가있는 경우 언제든지 문의하기: 이메일.
또한보십시오: 법적 고지 & 개인 정보 정책.